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코트라 섬의 은둔자
    카테고리 없음 2021. 12. 23. 23:32

    Socotra Island

     

    그는 손으로 낚시를 하고, 외딴 동굴에서 혼자 살며, 예멘의 먼 섬 주민들이 한때 살았던 방식을 보여주는 산증인이다.

     

    예멘 소코트라 섬의 북서쪽 끝에 있는 바위 투성이 노두 위에 서 있는 동안, 내가 볼 수 있는 유일한 삶의 흔적은 터키석 물속에서 내 밑으로 굴절하는 물고기 떼였다. 서쪽의 지평선은 먼지로 뒤덮인 아라비아 대기에 의해 발생한 현상으로 바다 위로 분홍빛으로 빛났다. 북쪽을 향해 솟아오른 동쪽에서 높이 80m의 모래언덕을 이루는 들쭉날쭉한 화강암 봉우리들이 얕은 곳으로 떨어졌다.

     

    멀리 파도 속에서 작은 형체가 보였다. 나는 나의 가이드이자 섬 전문가인 마테오 자넬라에게 그것이 누구인지 물었다. "저기가 엘라이고 여기가 엘라이의 집입니다. "내일 그를 만날 수 있도록 당신을 데려갈게요." 나는 당황해서 주위를 둘러보았다. 임시 캠프를 제외하고, 나는 다른 누군가가 이곳에 살았다는 어떠한 증거도 보지 못했다.

     

    자넬라는 이곳에서 낚시가 생계의 토대라고 설명했고, 소코트리는 항상 바다와 가까이 살아왔다. 대부분의 소코 트리가 현재 작은 해안 마을과 마을에 살고 있지만, 이 섬에서 30개 이상의 동굴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이곳 북부에는 소코트라에서 가장 큰 호크 동굴과 같은 곳들이 역사적으로 혹독한 여름 기온과 겨울에 강한 몬순 기후로부터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해 왔다.

     

    칼란시야 마을에서 겨우 2km 떨어진 곳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엘라이는 여전히 동굴에서 살기로 선택했고, 여러 면에서 고대 소코 트리가 먼 이 섬에서 살았던 방식에 대한 살아있는 증거라고 자넬라는 설명했다.

     

    아라비아 해와 인도양이 만나는 소말리아와 예멘 사이에 위치한 소코트라 제도는 지구 상에서 가장 고립된 대륙 조각들 중 하나이다. 이곳의 고질적인 식물들의 높은 비율은 몇몇 사람들이 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을 "인도양의 갈라파고스"라고 부르도록 만들었다. 소코트라의 825종의 식물 중 3분의 1과 파충류 종의 90%는 세계 어느 곳에도 살지 않으며 섬의 초현실적이고 우산 같은 용의 피나무와 황혼에 허우적거리는 수천 마리의 밝은 파란색과 붉은색 민물게를 내려다보면 마치 다른 행성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내가 서 있던 본섬의 가장 북서쪽 지점은 데트와 석호와 엘라이의 집이 있는 곳이다. 다음날 자넬라와 내가 석호의 해변에 텐트를 치고 있을 때 엘라이는 예고 없이 나타나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그는 자넬라를 오랜 친구로서 껴안고, 양쪽 뺨에 가벼운 키스를 한 후, 나에게 자신을 소개했다. "저는 [대부분의] 동굴인 압둘라로 알려져 있지만, 제 소코트리 친구들은 저를 엘라이라고 부릅니다."

     

    엘라이는 정확한 나이를 확신할 수 없다. 소코트라의 첫 번째 병원은 2012년까지 문을 열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출생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은 존재하지 않지만, 그가 60세 정도라고 생각한다. 그는 12명의 아이를 낳았지만 영양실조와 현대식 의료 및 예방접종 부족으로 6명만이 어린 시절을 버텨냈으며 이는 소코트라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오늘날, 그의 아이들은 칼란 시야의 비교적 안락한 생활을 선호하는 그의 아내에 의해 양육된다. 엘라이는 여전히 대부분의 시간을 동굴에서 보내며,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매일 낚시를 한다.

     

    "이리 와."라고 엘라이가 석호 반대편 절벽 쪽으로 손짓하며 말했다. "우리 집을 보여줄게"

     

    석호를 지나던 엘라이는 잠시 멈추었다가 무릎까지 차오르는 물에 몸을 담갔다.. 나는 그의 다리에 두 개의 촉수가 감겨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저는 거의 매일 그녀를 봅니다, "라고," 그는 손으로 문어를 뽑으며 말했습니다. 그는 석호를 계속 걸으며 물가에서 30가량의 가오리, 복어, 거북이를 살며시 키웠다. 그는 소코 트리 선조들이 그랬듯이 이렇게 맨손으로 먹이를 낚는 법을 설명했다.

     

    지켜보던 엘라이는 그날 저녁 노천불 위에서 요리할 오징어와 조개류를 모아 슈퍼마켓 선반에서 어떤 식료품을 골라야 할지 태연하게 정했다.

     

    엘라이의 동굴집 입구로 다가가니 웃음이 절로 나왔다. 일련의 고래 갈비뼈가 똑바로 세워졌고, 그들의 자연적인 곡선은 작은 흙무더기 주위에 틀을 만들어 동굴 입구까지 이어졌다. 그 후 입구는 즉시 시원하고 어두운 느낌의 거대한 방으로 열렸고, 뙤약볕 아래에서의 몇 시간 후 환영받는 피난처였다.

     

    다음 항목에도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대한 바위들로 이루어진 포르투갈의 마을

    예멘의 고대 고층 도시들

    지브롤터의 악명 높은 '뒤에 있다' 동굴

     

    엘라이는 오래전 향유고래 사체가 해안으로 밀려왔다고 했다. 향수에 사용되는 향유고래의 창자에서 발견된 귀중한 용연향을 찾기 위해 당국은 고래를 석호로 끌어당겼다. 그러나 당국은 용연 꽃을 찾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자 엘라이 동굴 근처에서 부패하기 위해 시신을 방치했다. 그는 "매일 고래 사체를 들여다봐야 했다. 몇 달 후, 저는 동굴 입구를 장식하기 위해 뼈의 일부를 제거하러 갔지만, 우연히 턱 뒤에 숨겨져 있는 용연향 주머니를 발견했습니다. 얼마 안 되는 거에 팔았어! 사람들은 그것을 떠다니는 금이라고 불러요, 알죠?"

     

    그 돈으로 그는 가족을 위해 칼란 시야에 있는 작은 집을 살 수 있었고, 나는 그에게 왜 그의 가족이 이사한 후에도 동굴에서 사는 것을 선택했는지 물었다. "내 마음은 바다와 같아."라고 그가 대답했습니다. "때로는 폭풍우가 몰아친다. 가끔은 고요할 때가 있다나에게 이 동굴은 나의 영혼이자 삶의 원천이다. 나는 바다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

     

    엘라이는 이 동굴에서 태어났어요 그의 어머니가 그랬듯이요 전통적으로 남자들이 부양자인 소코트라에서는 이례적으로 엘라이의 어머니가 가족의 어부 역할을 맡았다. "나는 아직도 동굴 안에서 그녀의 존재가 느껴져."라고 그가 내게 말했다. 그녀는 그에게 생존법, 대추야자, 감자, 토마토, 그리고 섬에서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가르쳐 주었다. 엘라이는 현재 '구식' 휴대폰을 자랑스럽게 소유하고 있고 생수병처럼 호화로운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지난 60여 년 동안 그의 삶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고 말한다.

     

    2015년에 사이클론 차팔라가 예멘과 아프리카의 뿔을 휩쓸었다. 인근 칼란 시야의 대부분은 갈기갈기 찢겨 있었다. 그러나 엘라이는 그의 본능에 따라 가족을 칼리 시야에서 동굴로 데려와 동굴 깊숙한 곳으로 피신시켰다. 그는 이어지는 폭풍우는 "지구의 모든 요소들과 싸우는 신들"처럼 들렸고, 며칠 후 그는 소코트라에 남은 사람이 자신 뿐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 동굴은 우리의 구세주였고 인공 건물보다 더 잘 견뎠다."

     

    그는 동굴과 연결된 깊은 터널과 동굴의 네트워크가 있다고 설명했다. 2000년대 초 벨기에 고고학팀인 소코트라 카르스트 프로젝트가 엘라이의 동굴에 접근해 이 더 깊은 터널들 중 일부를 발굴할 수 있는지 물었다. 엘라이가 간신히 빠져나갈 수 있을 정도로 작은 8m 길이의 터널 하나가 거대한 방으로 열렸고, 그곳에서 고고학자인 줄리안 얀센 반 렌스버그가 2,000년 전으로 추정되는 동굴 벽화, 그리고 인간의 두개골과 고대 도자기를 발견했다.

     

    "소코트라의 역사는 책에 속하지 않습니다, "라고," 엘라이는 말했다. "그것은 기억, 예술, 물건에 속하며, 이 동굴은 제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오랫동안 살아있는 기록입니다. “.“

     

    그날 저녁 엘라이는 근처 소금 팬의 소금을 이용해 잡은 해산물에 양념을 한 뒤 유목 불에 구워냈다. 불에 구운 감자와 짝을 지어 해물이 완벽하게 그을리고 입안에서 살살 녹을 정도로 부드러웠다.

     

    엘라이는 나와 함께 자신의 삶을 엿본 것에 기뻐하며 우리에게 작별을 고하고 석호의 어둠 속으로 걸어 들어갔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